본문 바로가기

일상

로타바이러스 주의! 예방법을 알아보자!

안녕하세요 짱구입니다. 요즘 로타바이러스가 유행인데 로타바이러스가 무엇인지 또한 로타바이러스의 예방법을 같이 알아봤으면 좋겠습니다.

 

로타바이러스란

 

로타 바이러스에 의한 현성 감염으로 대변-입으로 감염되는 것이 주요 전파 경로이며 약 24~72시간의 잠복기를 가진다. 구토발열, 피가 섞이지 않은 물설사를 초래하여 탈수증을 일으킬 수 있는 질병이다. 주로 영유아나 아동에서 발생하는 질환이나 노인 병동 등에서 집단발병이 일어나기도 한다. 또한, 성인에서는 여행자 설사증이나 에이즈 설사증의 원인이기도 하다.

선진국이나 개발도상국을 불문하고, 설사증으로 입원하는 5세 이하 소아의 1/3정도는 로타 바이러스 감염과 관련이 있다. 태어난 지 1개월이 안 된 영아 감염의 약 1/3에서는 설사를 보이나 2/3에서는 특별한 증상을 보이지 않는다. 6개월~2세의 유아들에게서의 발생률이 가장 높고, 2~3세까지는 모두 감염된다.

우리나라의 전북지역에서 시행된 전향적 감시조사연구에 따르면, 5세 미만의 설사환자의 21%에서 로타 바이러스 양성으로 확인되었고 5세 미만의 소아 1,000명당 56.9명의 발생률을 보였다고 한다.

 

발병 원인

로타 바이러스 감염증은 레오바이러스과에 속하는 로타 바이러스에 의해 나타난다. 로타 바이러스는 감염 후 임상증상이 나타나기 전부터 증상이 없어진 후 10일까지 감염된 사람의 대변에 존재한다. 감염된 사람이 증상을 보이지 않더라도 로타 바이러스는 이 기간 동안 손과 입을 통해 쉽게 전파될 수 있다. 화장실에서 변을 본 후 또는 아이의 기저귀를 교환한 후 손을 씻지 않으면 바이러스는 그 손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다. 때때로 오염된 물이나 감염된 비말을 통해서도 바이러스가 전파된다.

 

 

증상

구토발열증상이 나타나고 물설사를 초래해 탈수증을 일으킨다. 이와 같은 특징적 임상 증상으로 설사-발열-구토 증후군이라 일컫기도 한다. 환자의 30%는 39℃를 넘는 발열을 보이고 일반적으로 증상은 4∼6일간 지속되는데 영유아의 탈수가 매우 심해지면 사망할 수도 있다. 대변 검사 상 혈액이나 백혈구는 관찰되지 않는다. 로타 바이러스는 설사를 유발하는 바이러스 중 가장 심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나 감염이 되어도 증상을 보이지 않는 사례도 많다.

 

예방방법


◇ 올바른 손 씻기
- 비누 또는 세정제 등을 사용하여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
- 외출 후, 식사 전, 음식조리 전, 배변 후
◇ 안전한 식생활 지키기
- 끓인 물 마시기
- 음식물은 반드시 익혀서 먹기
- 채소․과일은 깨끗이 씻어서 껍질 벗겨먹기
◇ 위생적인 조리하기
- 조리도구 소독하여 사용하기
- 조리도구 분리하여 사용하기(생선용, 채소용, 고기용)
◇ 환자의 구토물, 접촉환경, 사용한 물건 등에 대한 염소 소독하기
- 1,000~5,000ppm의 농도로 염소 소독하기 

손 씻는 방법_혹시 당신의 손이 병균 창고? -올바른 손 씻기 6단계 <출처: 범국민손씻기운동본부(대한의사협회, 질병관리본부)>

 

 

출처 : 네이버지식백과, 질병관리본부

'일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광천터미널 앞 업타운홀릭 캔더치  (1) 2017.04.17
신안 튤립축제 갔다왔어요.  (0) 2017.04.17
(마감) 짱구네가족 티스토리 초대장 배포!  (83) 2017.04.12
티스토리 첫 글  (0) 2017.03.14